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Soo Surgical Clinic

수외과 하지정맥류와 부종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01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이란?
좁은 공간에서 6시간 이상 비행을 하다보면 다리가 퉁퉁붓고 저린증상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높은 고도를 비행하는 기내에는 지표 부위에 비해 산소 농도가 80%에 불과하며 습도도 10~15%이상 낮기 때문에 혈전의 발생이 더욱 쉽습니다.
또한 비행시간이 두 시간씩 늘어나면 혈액이 응고될 가능성이 26%나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고령자나 임산부, 혹은 평소에 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위험이 매우 커지게됩니다.

발병률
매년 약 200만명이 앓는 흔한 질환으로, 그 중 60만명이 폐색전증으로 발전하고, 약 10만명이 합병증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내가 아닌 밀폐된 공간에서도 장시간 앉아서 PC게임을 하다가 돌연사하는 사건이 종종 일어나고있습니다. 이것 또한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과 같이 심부정맥 혈전증이 원인입니다.

02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발생기전

  • 01

    장시간 움직이지 않고
    고정된 자세

  • 02

    다리 정맥 혈액 정체

  • 03

    혈전이 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이동

  • 04

    폐동맥을 막는 폐색전

  • 05

    호흡부전과 심장마비

03

이코노미증후군 예방법

물을 자주 마신다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은 혈액순환을 돕고, 탈수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습니다.
다리 스트레칭을 해라
자리에서 일어날 수 없다면 다리를 주무르거나 앉은 상태에서 발 앞꿈치, 뒤꿈치를 세워 반복적으로 스트레칭 해주세요.
혈전을 막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줍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다
비타민과 철분이 들어있는 과일이나 음식을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04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의 치료

우선 숨이 막히는 증상과 같은 응급 상황에서는 항 응고제를 투여하거나 정맥 내부에 카테터를 넣어 혈전을 용해시키는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혈전이 생기더라도 모든 환자들이 사망까지 급속하게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상태나 정도에 따라 다리가 붓고 저린 증상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면, 정맥이 손상되어 영구적으로 다리가 붓고 통증이 발생하는 정맥염후 증후군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경미하더라도 나타나기 시작하면 정맥혈관과 혈전을 반드시 치료 및 관리해야합니다.
업무나 생활 환경 때문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평소에 혈관 상태를 체크해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TOP
다크 모드로 보기 라이트 모드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