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부종

Soo Surgical Clinic

수외과 하지정맥류와 부종 림프부종
림프 부종

01

림프부종?

건강한 인체에는 크기가 너무 커서 혈관을 통하지 못하거나, 혈관으로부터 빠져나와 조직에 모여있는 단백질, 세포, 세균 및 수분을 수송하는 림프계가 있습니다.
림프계는 혈액순환에 비해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매우 필수적인 순환계로서 어떠한 이유로 림프액의 수송기능이 정상보다 떨어지고, 그로 인해 피부 및 피하조직에 단백질, 세포, 세균 등이 축적되면 림프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부종이 생긴 팔, 다리에 감염이되면 염증반응으로 인해 부종은 더욱 심해지고, 남아있던 림프조직마저 손상이되면 부종은 빠르게 진행됩니다.
결국에는 림프액의 단백질 성분에 의해 피부가 섬유화되고, 빈번한 감염을 유발하게 되는 악순환이 초래됩니다.

02

림프부종의 원인

선천적 원인
선천적인 일차성 림프부종은 태아시기, 혈관조직이나 림프조직이 만들어 질 때 문제가 생겨 발생합니다.
그 부족한 정도에 따라 출생시부터 증상이 나타나거나, 사춘기 혹은 35세 전 후로 주로 한쪽다리에 나타나게 됩니다.

후천적 원인
후천적인 림프 부종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암치료를 위해 수술 시 림프조직을 제거하거나, 방사성 치료후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여자의 경우 자궁암과 유방암, 남자의 경우 고환암과 전립선암이 가장 많습니다. 또한 감염에 의해서도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03

림프부종의 치료

현재까지 밝혀진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림프 부종 마사지, 특수 압박붕대 혹은 스타킹, 운동과 피부관리 등으로 구성된 복합적인 림프 치료법입니다.
환자의 상태와 원인에 따라 처방과 치료기간은 다르지만,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최상의 치료효과를 획득하게 됩니다.

의학적 진단
현 상태에 대한 정확한 의학적 진단과 평가입니다.
정확한 처방
환자는 개별적으로 어떤 치료법을 어떻게, 얼마동안 적용할지 처방받게 됩니다.
투약 혹은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림프부종은 치료하지 않는 경우에는 반드시 진행됩니다. 또한, 단기간의 관심이나 투약만으로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닙니다.
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이 평상시에 잘 조절해야 합니다. 림프부종은 치료에 대한 믿음, 즉 환자의 순응도와 의료진의 노력에 따라 치료의 성공여부가 달라집니다.

04

림프부종의 예방

림프부종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예방입니다.
림프 순환의 문제가 예상되는 팔이나 다리에는 평상시에도 작은 상처나 감염을 피하고, 벌레에 물리지 않도록 대비해주세요.
옷이나 장신구를 통하여 압박이나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무리한 활동을 피하고, 체중관리, 피부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한 번이라도 증상이 생겼을 경우 부종이 호전되었다 하더라도,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본인의 상태를 진단하고, 부종의 예방과 치료를 하면 좋은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TOP
다크 모드로 보기 라이트 모드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