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란?

Soo Surgical Clinic

수외과 하지정맥류와 부종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란?

01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란, 정맥의 국한성 확장이나 판막부전에 의한 적맥혈의 역류, 팽창, 적맥압항진에 의해 정맥이 확장, 굴곡, 사행하는 것으로 심하면 피부변성 및 피부 괴사까지도 유혈하는 질환입니다.

정맥류란, 다리의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겨 표재 정맥이 늘어져 푸르스름한 색의 혈관이 꽈리처럼 부푼 형태로, 흔히 힘줄이라 부르는 질환입니다.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직립보행을 하기 때문에 정맥류와 치핵 (치질)이라는 두 가지 질병이 나타나게 됩니다. 흔히, '힘줄'이라 부르는 정맥류는 다리의 혈관이 구불구불하게 보이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과 불편함을 주었지만, 그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진단이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였습니다.

정맥류를 장기간 치료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 미용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의 합병증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사회 경제적인여건이 향상됨에 따라, 관심도가 증가하면서 치료를 원하는 환자가 많아지고, 이에 따라서 다양한 치료법이 적용되어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02

하지정맥류의 분류

모세혈관 확장증 (거미양정맥류)
지름 1mm이하의 실핏줄 입니다.
거미줄 모양의 선홍색, 보라색을 띄고있어 거미양정맥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주사요법만으로 치료가 가능할 수 있으나, 상태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망상정맥류
지름 2~3mm 정도의 푸른색 혈관입니다.
그물처럼 퍼져있는 망으로 보여, 망상정맥류라고 불립니다.
주사요법만으로 치료가 가능할 수 있으나, 상태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복재정맥류 및 측지정맥류
복재정맥, 관통정맥 혹은 측지정맥의 판막이상으로 발생한 지름 5mm이상의 정맥류로, 하지표재성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고 길어져 꼬인형태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정맥류 합병증
정맥류는 만성 진행성 질환으로, 만약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범위도 넓어지고, 정도가 심해지게 됩니다. 피부 소양증과 함께 염증, 피부색의 변화와 함께 정맥염, 피부궤양, 혈전증 등 여러 합병증을 유병하게 됩니다. 이러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03

하지정맥류의 원인

  • 01 직업 장시간 한 자세로 서있거나 앉아있는 경우
    정맥류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 02 임신 호르몬의 변화와 함께 자궁이 커지면서
    하지정맥에 압박이 가해져 하지정맥류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임신중의 과체중은
    정맥 혈액계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 03 비만 과체중은 정맥혈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 04 노화 나이가 들 수록 정맥 벽의 탄력성이 감소하고,
    종아리 근육은 약화되어 정맥류가 발생합니다.

  • 05 운동부족 근육의 내압이 약할 경우 정맥 고혈압 상태가 지속되어,
    정맥 순환 장애를 초래합니다.

  • 06 흡연 혈액의 점도가 높아져 혈압이 상승하고,
    정맥 판막의 손상을 가져와 정맥류를 유발합니다.

04

하지정맥류의 증상

일반적으로 대부분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남성의 경우 증상이 미비하거나 느끼지 못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없거나, 심하지 않아도 육안상으로 눈에 잘 띄는 질환이므로 조기에 진단이 필요합니다.

  • 01

    아침보다 오후 / 저녁시간이 되면
    다리가 많이 붓고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 02

    다리가 욱신거리고 저리는
    통증이 있다.

  • 03

    다리 가려움증을 자주 느낀다.

  • 04

    다리가 무겁게 느껴진다.

  • 05

    잘때 다리에 쥐가 잘 난다.
    (야간 근육경련)

  • 06

    다리가 잘 붓는다

  • 07

    발가락이 무감각하고
    발바닥 통증이 있다.

05

하지정맥류의 진단

병력 및 이학적 검사

정밀 진단장비의 발달로 간과되어지기 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다른질환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를 통해서 병의 원인, 진행경과를 이해하고 진단방법 및 치료계획을 수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환자의 증상, 가족력 등에 대한 간단한 문진과 진찰을 한 뒤 고무로 된 압박대를 사용하여 정맥 혈의 역류를 관찰하는 검사방법인 Brodie-Trendelenberg검사,
심부, 관통 그리고 표재정맥의 판막기능을 구별하고 심부정맥혈전증 선별검사방법인 Perthes Test를 시행합니다.


Hand-Held 도플러 임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장비로, 2-10Mhz의 주파수를 사용합니다. 연속적으로 초음파를 발사하고 인식하기에 특정한 부위 및 깊이에서 오는 혈류를 구분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복합도플러 초음파
(Duplex Scanner)
비침습적 혈관 검사 장비로써 정맥질환의 진단에서 가장 유용한 장비로 2-10Mhz의 주파수를 사용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4Mhz는 골반이나 복부의 심부정맥 검사에, 8Mhz는 표재정맥의 혈류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Plethysmography Air or Impedence Plethysmography는 심부 정맥혈전증을 검사하는 장비이며, 광혈량 측정계(Photo-Plethysmography)는 정맥혈 역류를 검사하는 장비입니다. 이들 검사를 통해서 심부정맥의 기능적인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고, 원인의 파악, 재발 가능성의 예측, 그리고 치료 전 후의 기능적인 상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정맥 조영술 정맥의 폐쇄성 질환이나 정맥류의 진단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법이지만, 방사선 조영제를 혈관에 주입하면서 사진을 촬영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침습적인 방법입니다.

06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보존적 치료

탄력붕대, 압력스타킹 착용, 약물치료 등으로 증상의 정도를 다소 호전시키거나, 병의 진행정도를 느리게 하는 것입니다.
만성 정맥 부전이나 임신시의 정맥류 등이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이는 일시적인 효과만 기대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통해 병의 상대와 진행정도를 확인 후 가능하면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경화요법

카테터를 이용한 대복재정맥 경화요법 (Duplex guided transcatheter sclerotherapy)

대복재정맥의 수술적 제거를 대신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초음파를 이용해서 정확하게
카테터를 정맥 내에 유지시킨 후 고농도 경화제를 주입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혈관 경화요법

모세혈관 확장증 또는 망상 정맥류와 같이 혈관의 굵기가 매우 가늘어서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 하거나, 수술 흉터를 남기고 싶지 않은 경우에 혈관을 경화시켜 없애는 방법입니다.
최근 많이 수술되어지고 있으며 미용적으로 우수한 치료법 입니다. 만성정맥부전, 임산부, 정맥혈전증의 기왕력등이 있는 환자에게는 적용할 수 없으며, 몇 회의 시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드물지만 여러가지의 동반되는 문제나 합병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법

보행적정맥 절제술

문제가 되는 늘어난 혈관을 미리 표시한 다음, 국소 메취제를 피부의 절개할 부위에 주입 합니다.
그 후 2~3mm정도의 최소한의 절개창을 통해 특수하게 고안된 기구를 사용하여 정맥을 제거합니다.
수술 후 입원 없이 당일에 걸어서 퇴원할 수 있으며, 미세 절개로 상처가 거의 남지않습니다.

복재정맥 제거술 (스트리핑 / Stripping)

대 • 소 복재정맥에서 역류가 있을 때 시행하는 수술방법입니다. 복재정맥의 결찰만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재발의 가능성이 높아 상부는 결찰을 하고 역류부위부터 사타구니까지의 대복재정맥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하거나 하부역류부위부터 무릎 뒷부분까지 소복재 정맥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혈관 수술에 많은 경험과 정교함이 요구되는 수술입니다.

근막하 내시경적 관통정맥수술
(SEPS : Subfacial Endoscopic Perforator Surgery)

작은 절개창을 통해서 복강경 수술과 비슷한 기구를 삽입한 후, 관통 정맥을 근막하에서 결찰하는 수술법입니다. 관통정맥부전이 있는 경우 시행하는 수술의 한 방법입니다.

혈관내 고주파 치료
역류가 있는 복재정맥의 하단부로부터 상부로 폐색용카테터를 복재심부정맥의 문합부까지 삽입하여 정맥 내벽에 접촉시킵니다. 그 후 120도의 열을 발생시켜 정맥벽을 열 응고시키고, 콜라겐 변성을 유도하며 수축 폐색시킵니다.

혈관내 레이저 치료
피고주파 치료와 비슷하게 역류가 있는 정맥에 광섬유를 삽관합니다. 그 후 혈관 내 발색단에 직접 레이저 에너지 (400℃ 이상)를 전달하여 혈관벽의 손상과 섬유화를 통해 혈관을 폐색시킵니다.

위의 두 치료방법은 최근에 국내외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시술법으로,
어느정도의 숙련기간이 필요하지만, 정확하면서 편리한 정맥류 치료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수술법에 비해서 빠른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고, 시술 후 불편감이나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술법 입니다.

04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려면?

· 장시간 한 자리에 서있거나, 앉아서 일하는 것을 가급적 피하고, 수시로 다리를 움직이거나 가볍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 다리를 꼬고 앉아있는 경우 정맥이 압박되어 정맥순환이 차단되므로 피하셔야합니다. · 수시로 다리를 올려주어 정맥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 허벅지나 허리가 많이 조이는 복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변비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배변시 복압상승에 의한 정맥류 발생을 예방합니다.
· 과체중이 정맥류와 연관이 있으므로,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합니다. · 걷거나 달리기와 같이 종아리 근육을 많이 쓰는 운동을 합니다. ·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합니다.
TOP
다크 모드로 보기 라이트 모드로 보기